본문 바로가기
[중국] 정보/└ 모바일

위챗(微信)사용법 기초편#3 큐알코드활용과 위챗결제

by 늘행복하시길 2020. 4. 30.

원래 위챗 사용법 기초편#2 로 마무리를 하려 하였으나,

스캔 활용과 결제 및 빨간 패킷(홍바오) 관련에 대해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 세 번째 글을 쓰게 되었다.

 

 

위챗 사용의 기본적인 방법과 기타 유용한 기능에 대해 알고 싶다면 이전 글을 확인하길 바란다.

 

 

위챗(微信)사용법 기초편#1 친구추가, 채팅기능, 기본기능

 

위챗(微信)사용법 기초편#1 친구추가, 채팅기능, 기본기능

위챗(微信) 사용법에 대해 막상 설명하려 하니 너무나 많은 기능이 있어 한 두 편의 포스팅에 설명하기는 쉽지 않다는 걸 알았다. 나도 모르게 그 많은 기능을 아무렇지 않게 사용하고 있었다. ��

hichinahishanghai.tistory.com

위챗(微信)사용법 기초편#2 기타기능, 위챗페이

 

위챗(微信)사용법 기초편#2 기타기능, 위챗페이

위챗의 서브 기능은 정말 방대하다. 거의 사용하지 않는기능도 있지만, 대부분이 실생활에 자주 사용되거나 재미있는 기능도 많이 있다. 글을 정리하다보니 이전 글과 관련된 부분이 상당히 많�

hichinahishanghai.tistory.com

 

위챗 메인화면에서 우측 위 + 버튼을 탭 하면 '스캔'과 '돈'이 보인다.

 

 

먼저 '스캔' 기능에서는 결제와 친구 추가가 모두 가능하다.

결제를 하고싶다면 , 상점에 보이는 결제코드를 내가 스캔하고 금액을 적은 뒤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된다.

 

 

친구 추가 같은 경우 추가하고자 하는 다른 사용자의 QR코드를 직접 스캔해 추가할 수 있다.

반대로 친구가 나를 추가하고자 할 땐 내 큐알 코드를 보여주면 되는데,

스캔 화면 좌측 아래에 내 큐알코드로 들어가는 아이콘이 있다.

 

 

'돈'을 탭해 들어가면 나의 결제 QR코드가 보인다.

상점에서 결제를 할 때 보여주면 바코드를 찍고 비밀번호를 따로 입력하지 않아도 결제가 완료된다.

거의 대부분의 장소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바코드 바로 아래에 지불방법이 보이는데,

위챗 내의 잔액으로 결제할 것인지, 연동된 은행카드로 결제 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다.

 

 

‘금액 수령’에 들어가면 또 하나의 QR코드가 보인다.

상대방이 이 QR코드를 스캔하면 나에게 금액을 지불할 수 있다.

또 내가 금액을 지정해 놓으면 지정해 놓은 금액을 바로 지불할 수도 있다.

 

 

‘은행카드/휴대폰으로 계좌이체’로 들어가게 되면

단순히 상대방의 카드번호, 위챗에 등록된 휴대폰 번호만 입력해 계좌이체가 가능하다.

(카카오뱅크와 비슷한방식으로 수령한다)

 

 

계좌이체와 빨간 패킷에 대해 알아보자.

계좌이체는 채팅 형식으로 보낼 수 있어 상당히 편리하다. (카카오페이보다 편하다)

빨간 패킷은 중국에서 홍바오(红包) 오 불리는데, 돈을 선물 개념으로 주는 방식이라고 보면 된다.

 

 

계좌이체를 탭 하게 되면 금액을 설정할 수 있고,

설정 해 둔 6자리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바로 이체가 가능하다.

받는 사람은 상대방이 보낸 돈을 터치하고 수령 확인을 하면 된다.

 

 

빨간 패킷을 탭해 들어가면, 총계는 내가 선물할 금액, 수량에서는 몇 명에게 나누어 보낼지 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100원을 10명에게 보낸다고 설정할 수 있는데,

재미있는 점은 100원이 10명에게 균등하게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랜덤 하게 들어간다. 

누군가는 50원을 받을 수도 있고, 누군가는 1원을 받을수도 있다.

 

 

여기까지 위챗을 활용할 수 있다면, 중국생활에 있어 크게 어려운점은 없을 것이다.

이글을 마지막으로 위챗 기초 편 포스팅을 마무리하려 한다.

후에 위챗과 관련된 비즈니스나 홍보 관련 등으로 따로 포스팅할 예정이다.

이 글을 본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위챗 관련글

 

위챗(微信) 가입 방법

위챗(微信)사용법 기초편#1 친구추가, 채팅기능, 기본기능

위챗(微信)사용법 기초편#2 기타기능, 위챗페이

위챗 pc버전 다운로드 설치와 유용한 기능

위챗 이모티콘(스티커) 만들기 / 나만의 움짤 위챗 이모티콘 만들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