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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嗨 매거진 ]/└ 중국상식

00허우(后), 새로운 소비군단이 오고있다.

by 늘행복하시길 2020. 5. 24.

중국에 관심이 많다면 80허우 90허우와 같은 말을 들어봤을 것이다.

80허우? 90허우?

허우(后)는 후(이후)라는 뜻으로 80허우라면 80후

즉, 80허우는 80년대생을, 90허우는 90년대생을 의미한다.

 

 

최근 몇십 년, 중국은 빠르게 발전을 해왔다.

각각의 시대를 거치며 살아온 그들은 그들만의 문화를 가지고 있다.

중국에선 이것을 80허우 90허우 00허우 등으로 구분해 이해하려 노력하고

이것을 경제, 사회, 문화 등 많은 부분에서 다루고 있다.

 

 

머니머니 해도 돈이라 했는가?

xx허우(后)에 관심을 갖고 이해하려는 노력은 경제분야와 큰 관련이 있다.

각 세대들이 갖고 있는 소비패턴이 다르기 때문이다.

 

 

올해는 2020년, 2000년대에 태어난 사람들이 성인이 되고 있다.

00허우의 시대가 오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00허우 전 세대들은 어떠했을까?

 

 

80허우는 가장 큰 변화를 겪은 세대라 볼 수 있다.

그만큼 중국인들에게 힘든 시기이기도 했고, 자연스레 그들에게 소비의 주목적은 '의식주'가 되었다.

의식주 중에서도 '주'에 해당되는 집과 관련해 부동산 투자의 소비가 붐을 일으켰고

그 영양은 현재까지 미쳐, 현재 중국이 부동산 버블을 앓고 있는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하다.

 

 

90허우는 가장 말이 많았던 세대이다.

소비의 주축이 되는 20~30대들이 모여있는 가장 최근의 상황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80허우까지를 소득의 시대, 90허우부터를 소비의 시대라고도 보는 관점도 있는데,

70년대 부모세대의 경제기반으로 일을 잘하려 하지 않고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비판적인 시선이 많은 세대이기도 하다.

이들에게 여가생활 등의 대부분의 소비는 부담스럽지 않은 부분이었고

그만큼 많은 소비로 이어져 세대중 가장 많은 소비를 한 세대로 꼽히고 있다.

실제 해외여행을 자주 다니며, 명품 구입, 고가의 서비스를 가장 많이 누리고 있는 세대이기도 하다.

 

 

지금 오고 있고, 앞으로 다가올 00허우세대는 어떨까?

빠르게 발전되었던 이전과는 달리 어느 정도 안정기에 접어든 중국의 상황 속에서 세상은 점점 더 빠르게 변하고 있다.

경제적으로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이라고도 볼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곳에서 00허우 세대를 가장 힘든 세대가 될 것으로 판단한다.

 

 

이러한 상황 속에 이들은 합리적인 소비를 찾기 시작한다.

명품, 해외 브랜드 등에 목메왔던 윗세대와는 달리

비교적 저렴하고 좋은, 가성비 제품들을 많이 찾는다.

실제 00허우세대의 중국 국내 브랜드 구입이 크게 늘어난 것과도 연관이 있다.

 

 

또 이들에겐 물질적 소비만이 아닌 다양한 콘텐츠 소비가 자리를 잡고 있다.

태어나고 보니 스마트폰이 있었다.

굳이 물질적 소비가 아니어도 게임, 동영상 서비스 등

자신의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소비 거리가 다양하게 존재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새로운 소비 거리를 계속해서 찾으며

이전 세대와는 다른 그들만의 문화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최근 00허우 세대들이 위챗 사용이 아닌 qq사용으로 돌아가고 있는 상황을 큰 예로 볼 수 있다.

 

 

점점 가속화되어가는 세상 속에서 젊은 사람들은 그 속도에 잘 적응을 해가고 있다고 볼수 있다.

이런 상황은 중국의 이야기만은 아닐 것이다.

우리에게도, 전 세계적으로도 세대 간 변화와 차이는 뚜렷해지고 있다.

 

 

다가오는 세대의 변화에 우리는 어떠한 방향으로 가야 할 것인가?

우리만의 문화를 이어나가길 고집해야 할 것인가?

변화에 뒤처지지 않으려 노력해야 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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